Site icon VEGILOG

사라져가는 빙하를 다룬 다큐멘터리

사라져가는 빙하의 100년 사진을 통해 기후변화가 현실임을 증명한 ‘빙하의 소리(Voice of the Glacier)’ 다큐멘터리가 개봉했다.

2021년 유엔기후변화회의 기간 중 공개된 이 다큐멘터리는 단순히 회의에서 제시된 숫자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기후 변화가 어떻게 우리의 행성을 파괴하고 있는지 직접 볼 수 있다.

우리는 기후 변화의 파괴적인 영향을 느낀 첫 세대입니다” 라고 빙하의 소리 영화 제작자이자 전문 모험가인 신드레 콜스가르드가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기후변화가 진짜라고 믿지 않지만, 여기 그 증거가 있습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뉴욕, 캐나다, 호주, 유럽에서 10개의 상을 받았다. 11개월간의 기획 끝에, 이 다큐멘터리는 2019년 북극 스발바르 섬에서 4명의 젊은 모험가들의 3주간의 탐험을 기록한 다큐멘터리다. 그들은 1800년대와 1900년대 초에 탐험대에 의해 빙하 사진이 촬영된 정확한 장소로 갔다. 일부 사진에서는 있던 빙하가 완전히 사라진 것을 확인했다.

콜비 외른스가르드는 독학한 영화 제작자이자 전문 모험가다. 그는 또한 캐나다의 아웃도어 장비 제조업체인 아크테릭스와 다른 노르웨이 및 스칸디나비아 브랜드의 홍보대사다. “저는 전문 모험가로 살고 있고 전 세계의 탐험대를 이끌고 있습니다. 나는 가장 높은 산들 중 일부를 오르고 대서양을 항해했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기후 변화가 진짜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고 싶습니다” 라고 콜비외른스가르드가 말했다.

초기 탐험가들이 이 섬에 왔을 때, 이 곳의 빙하는 거대했다. 스칸디나비아 지역이 빙하기 동안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지역이다. 하지만, 스발바르는 지구상에서 기후 변화가 강타한 최악의 지역 중 하나이다. 1961년 이래로 섬의 온도는 꾸준히 5도 상승했다.

“이곳의 여름 온도가 1도만 올라가도 스발바르에 있는 얼음, 빙하, 영구 동토층을 녹이기에 충분하다. 이 표면에서 반사되어 우주 공간으로 돌아오던 햇빛은 열로 바다와 육지에 흡수되어 녹는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라고 외른스가드가 말했다.

1900년대 초의 탐험가들조차도 스발바르에서 매년 어떻게 빙하가 쉬지 않고 천천히 녹고 있는지를 보았다. 빙하는 지구의 다른 어떤 곳보다 이 섬에서 더 빨리 녹고 있다. 오래된 사진들을 비교해 보면, 섬의 기후가 따뜻해짐에 따라 녹고 있는 빙하가 어떻게 축소되고 풍경을 변형시켰는지 알 수 있다.

기후변화가 미치는 영향

이 영화의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스발바르에 사는 사람들이 기후변화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그것이 그들의 생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야기하는 데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빙하가 사라진다는 것은 또한 더 이상 녹는 빙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강은 흐름을 멈춘다. 이것은 담수를 얻기 위해 이 강들에 의존하는 사람들과 야생 생물들에게 재앙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다큐멘터리의 위대한 점은 사람들이 많은 사실들을 제시받기 보다는 기후 변화에 대한 자신만의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기후 변화에 대해 회의적인 사람들이 많이 있다. 기후 변화가 계속된다면, 일부 과학 모델들은 수천 년 동안 우리와 함께 해온 스발바르 빙하가 100년 이내에 사라질 수 있다고 예측한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