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VEGILOG

비타민 D3 결핍의 시대

우리가 소비하는 영양소이자 우리 몸이 생산하는 호르몬인 비타민 D3는 뼈, 치아, 그리고 근육 건강에 필수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3 결핍은 현대인들에게 매우 흔한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약 10억 명의 사람들이 권장치보다 낮은 수치를 보인다.

비타민 D3는 몇가지의 음식을 통해 섭취되거나 햇빛을 쬐면서 생성된다. 대부분의 음식을 통해서 섭취되는 D3는 동물성 제품에서 섭취가 되고 있어 채식주의자들에게는 섭취가 어려운 문제가 있다. 또 현대인들은 많은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기 때문에 자주 결핍된다.

비타민 D3의 보충제는 대부분 양으로부터 공급된다. 양들은 종종 잔인하고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길러져서 대부분 비윤리적으로 여겨진다.

비타민 D3의 역할

비타민 D3는 주로 햇빛의 자외선 B(UV-B)를 통해 피부에서 합성되며, 이 외에도 생선, 달걀 노른자, 간 등 동물성 식품 뿐만 아니라 비타민 D 보충제로도 섭취가 가능하다.

반면 비타민 D2는 몸 안에서 생성될 수 없고, 효모나 버섯 등 식물성 식품이나 의약품을 통해서만 섭취가 가능하다. 하지만 비타민 D를 포함하는 식품은 흡수가 제한이기 때문에 체내 약 90% 이상의 비타민 D는 태양광에 의해 합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비타민 D3는 면역 체계를 포함한 다양한 신체 기능을 지원한다. 적절한 양으로 존재할 때, D3는 강하고 건강한 근골격계 시스템을 의미하는 최적의 골량을 지원한다. 이것은 골다공증이나 관절염과 같은 상태를 막거나 관리할 수 있게 기능한다. 또 콜레스테롤 조절, 심장 건강, 그리고 정신 건강 개선을 포함한다. 후자는 ‘좋은 기분’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생산량 증가의 결과로 나타난다.

비타민 D3 함유 식품

비타민 D3가 많은 식품으로는 생선, 생선 기름, 계란 노른자, 소고기 간이 포함된다. 하지만 이것은 채식주의자나 비건들에게 어떤 선택권도 제공하지 않는다. 이 경우 강화 시리얼, 음료, 유제품이 권장된다.

식물성 우유는 기본적으로 D3 기능을 강화된 제품을 선보인다. 전통적인 동물성 유제품도 칼슘 흡수의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기능을 강화하는 제품들이 있는데, 식물성 우유는 제조과정과 생산중 생산자가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제품으로 이해된다.

보충제를 통해서 섭취되는 D3 권장량은 1~2,000IU 정도이며 D3를 과다 복용을 주의해야 한다. 수치가 너무 높으면 혈류에 칼슘이 축적돼 고칼슘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D3는 양가죽과 양모로부터 공급되어 왔다. 둘 다 양의 피지선에서 나오는 내수성 분비물인 라놀린을 생산한다. 라놀린은 동물들을 기본적인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고 그들의 외피를 부드럽고 유연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라놀린은 인간의 섭취에 적합한 비타민 D3를 생성하도록 가공될 수 있다. 세계의 많은 라놀린은 동물들이 종종 열악한 환경에서 사육되는 중국에서 온다. 동물 제품으로서 라놀린은 비건(vegan)이 아니며, 동물을 학대하는 것에 분노하는 많은 채식주의자들에 의해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섭취 방법은?

조류, 곰팡이, 박테리아를 포함하는 생물인 이끼는 비타민 D3를 함유하고 있다. 이것은 젤라틴이 없는 캡슐 형태로 복용할 수 있다. 해외의 영양제 쇼핑몰에서 구매할 수 있다.

또 음료에서 비타민 D3가 들어간 제품이 있다. 특히 두유를 선택할 때 비타민 D3가 함유된 제품을 섭취하면 된다.

유럽위원회는 혼란을 피하기 위해 라놀린에서 공급된 D3를 ‘동물 유래 제품’으로 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유럽 밖에서 수입하는 모든 품목은 증명서를 취득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