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손으로 비건 사업 하기

전 세계적으로 비건 산업은 말 그래도 폭발적인 성장세다. 대체육에서부터 비건치즈까지 기존의 축산업에서 소비하던 육류에까지 비건 열풍이 거세다. 흔한 길거리 햄버거 셋트에서부터 고급 레스토랑에 이르기까지 비건 식품이 사용되고 소비되고 있다. 식품 외에도 일상적으로 매일 사용하는 데일리 스킨케어 제품들이 비건이라는 이름으로 마트와 백화점에 진열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식품, 미용, 유아용품, 여성용품, 의류 등등 비건을 내새운 대기업들의 마케팅과 제품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아직은 눈에 띄는 성장세가 있다고 말하기 어려우나 아직 미개척지나 마찬가지인 비건 산업에 자본과 영향력을 이미 갖춘 대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비건산업이 단순한 트렌드나 가치관의 영역을 벗어나 성장 산업의 위치를 굳히는 중이다. 영국 여론조사에서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지구 환경을 위해 대체육을 소비할 의향이 있다라고 대답했고 더 많은 인구를 가진 미국의 절반에 가까운 가구가 정기적으로 비건 우유르 비롯한 채식 기반의 식품을 섭취하고 있다.

이렇듯 비건 산업이 순풍을 단 듯 성장세를 이루고 있는 요인은 먼저 소비자들의 인식과 소비태도의 변화다. 단순히 싸고 가성비 좋은 상품, 쉽고 맛있는 요리가 아니라 그야말로 지속유지가능한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생활의 질적 성장에 대한 요구가 대세가 된 것이다.

새로운 수요에는 반드시 공급이 필요한 법 아닌가. 지금이 비건산업에 뛰어들 절호의 기회다. 자산의 여유가 없다고 좌절하지마라. 당장의 여유자산 없이도 사업을 시작할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비건 시장이라는 블루오션에 뛰어들 용감한 자들을 위한 팁을 지금부터 소개하고자 한다.

타겟층을 정하고 파악하라

아무리 좋은 만병통치약이라도 모든 사람을 구할 수 없듯이 적절한 타켓층 설정은 기초중의 기초다. 단순이 어느 집단을 설정할 것이냐가 아니라 집단의 특성과 성향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하는 것이다. 제품, 서비스, 유사사업에 이르기까지 샅샅이 조사하라.

예를 들어 누가 비싼 유기농 비건 양초에 주기적으로 돈을 소비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다면? 쉽게는 집꾸미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SNS에서부터 접근해 사람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집안에서의 웰빙과 분위기를 중요시하는 사람이라면 양초를 사용할 확률도 높고 그 중에 구매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좀 더 좋은 양초에 관심이 있지 않을까?

구글은 공짜다

혹은 구글 트렌즈(Google Trends)와 같은 공짜 데이터를 살펴 볼 수도 있다. 구글 트렌즈는 구글 검색어 중 가장 상위의 검색 단어들을 분석하여 그래프화 한다. 다양한 수준에서 비교해봄으로써 가장 최신의 트렌드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또 집중 마켓팅 층 중 연령과 사회적 배경 등을 고려해 몇 사람을 초대해 함께 제품을 사용해보고 리뷰해 볼 수도 있다. 혹은 각 연령, 혹은 특성을 가진 집단의 대표 한 사람씩을 모집해 볼 수도 있다. 타켓층을 분석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고 모집한 대상들과 함께 사업하고자하는 아이템의 제품성과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다. 이상적인 그룹의 수는 10~15명 정도이다.

계획은 아무리 세워도 부족하다
탄탄한 사업 계획은 필수

계획, 사업의 시작이자 완성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특히 예산은 기본 중의 기본. 펀드라이징 및 예산을 끌어오기 위한 전략 모색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제도적인 사업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요건을 갖추면서 본인이 가용 가능한 예산 안에서 효율적인 배분과 투자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철저한 계산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컨설팅 서비스 이용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한 사업요소를 갖춰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인내와 융통성이 가장 요구되는 시기가 될 것이다.

네트워킹하는 법을 익혀라.

인풀루언서들을 활용하라. 한정된 자원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바로 인적 자원과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 인터넷 마켓팅을 통해 타겟층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라. 기회가 될때마다 사람을 만나야 된다. 모든 사람이 잠재적 소비자 혹은 사업파트너가 될 수 있다. 이벤트를 만들어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장을 만들 필요가 있다. 그리고 연관된 다른 사업에까지 관심을 가지고 활동영역을 넓혀야 한다.

브랜딩,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라

의도가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해야한다. 이미지는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설득하는 강력한 무기가 된다. 본인의 센스와 철학을 발휘해야하겠지만 무엇보다 완성된 이미지를 위해서는 디자인 전문가를 활용하면 좋다.

사업은 빚으로 시작하는 법이다
펀드라이징과 멘토링

성공여부를 가를 중요한 요소이다. 실제로 회사에 투자할 투자자를 찾아야 한다. 또 계획했던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실행 전단계가 얼마나 탄탄하게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위험요소(Risk)를 파악, 대처에 대한 계획과 실천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전문성과 경험을 가진 멘토를 찾아라. 연구자료, 책, 전문가, 웹사이트 어떤 통로를 거치든 본인의 생각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보강해줄 사람은 반드시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누구나 비건이 될 수 있고 혹은 아니어도 된다.

비건 제품을 소비하는 사람들이 모두 비건이 되어야하는 것은 아니다. 비건 제품을 소비하는 사람들은 건강한 식재료를 사용하길 원하고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우리모두이다. 개방적인 태도로 다양한 대상을 타켓으로 사업을 기획할 수 있을 때 성공에 한발짝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원문 출처 : LIVEKINDLY
영상 출처는 유튜브_LiveKindl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