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한달동안 비건을 시도하겠다는 글로벌 공약인 ‘비거뉴어리(Veganuary)’가 올해로 10주년을 맞는다.
주변의 식물 기반 소비가 눈에 띄게 증가함에 따라, 올 1월에 어떤 소매업체들이 출시하는지 알아봤다.
독일의 저가 슈퍼마켓 알디는 99p부터 시작하는 가격으로 가장 많은 비건 제품군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 저가 소매업체는 비건 풀드 포크, 치킨윙, 비건 소시지를 포함한 많은 제품이 추가됐다.
스타벅스는 1월 5일부터 영국 매장에서 새로운 식물 기반의 따뜻한 음료와 달콤한 음식이 포함된 비건 메뉴를 출시할 예정이다.
또 다른 슈퍼마켓 대기업 아스다는 1월 3일 영국 전역의 300개 매장에 비건 ‘토드인더홀’을 출시한다.
맥도날드는 비거뉴어리를 맞아 영국과 아일랜드 전역에 더블 맥플랜트(Double McPlant) 제품을 선보인다. 비욘드 미트의 패티가 두 장 들어간 이 버거는 1월 4일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웨이트로즈는 식물 기반 고기 브랜드 휴라를 200여개의 매장에 출시함으로써 비건 제품을 확장하고 있다. 비건 지중해풍 치킨, 스페인 초리소 소시지, 초리소 버거 제품이다.
테스코는 비건 제품들의 가짓수를 늘렸고 쉽게 조리할 수 있는 비건 간편식들이 늘어난다.
M&S는 이번 달, 새로운 비건 빅토리아 스폰지 케이크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미 식물성 제품 라인에 250개 이상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어 영국에서 접하기 가장 큰 자체 브랜드 중 하나가 되고 있다.
국내 브랜드
국내 최초의 밀키트 브랜드 ‘바로(VARO)’는 현재 할인 이벤트 중이다. 가장 인기가 많은 비건 고사리 오일파스타도 조리법에 따라 쉽게 만들 수 있는 제품이다.
비건 식품 스타트업 ‘널담’은 비건유 오리지널 및 초코파이, 초코볼 및 다양한 제품을 판매중이다. 현재 세계 최대의 가전 정보기술 전시회인 CES에 참석해 비건 크로와상, 베이글 및 비건치즈와 비건유를 선보일 예정이다.
비건 간식셋트를 판매하는 RWND는 간식 6가지를 담은 샘플러 V-box를 22%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