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생선은 지속가능한 해산물

식물 기반 해산물 인증 프로그램은 최근 세계지속가능성기구(World Sustainability Organization, 이하WSO)와 더굿푸드연구소(GFI)가 시작했다. ‘Friend of the Sea Gold Standard’는 식물성 수산물 회사가 WSO의 ‘Friend of the Earth’ 농업 표준의 지속 가능한 인증 기준에 따라 제품을 인증할 수 있도록 돕는 공동 이니셔티브로 이를 공식적으로는 지속 가능한 ‘해산물’로 인정한다. WSO의 Friend of the Earth 인증 프로그램의 비교 가능한 골드 인증도 식물을 기반한 제품을 위해 만들어졌다. 두 표준 모두 보다 지속 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을 촉진하고 식물에 기초한 고기와 해산물의 성장을 촉진함으로써 환경을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계지속가능기구(World Sustainability Organization Organization) 설립자 겸 이사인 파올로 브레이 씨는 “이들 제품에 적용되는 우리의 표준은 UN-FAO가 정한 SAFA(Sustainability Assessment of Food and Farming Systems) 가이드라인에 근거하고 있다”고 말했다. “집약적인 농업 관행은 농업과 자연의 생물다양성을 상실하고 생태계를 저하시키고 동식물의 종을 감소시키는 데 영향을 준다. 이러한 활동은 다른 우려들 중에서도 온실가스 배출량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식물성 수산물에 대한 ‘바다의 황금 기준’은 소비자들에게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방법을 채택하여 제품을 만들었음을 보장할 것이다”고 말했다.

WSO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요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 가능한 인증 분야에서 전세계적으로 운영된다. 인증은 바로 ‘바다의 친구‘ 그리고’지구의 친구‘이다. 인증을 받으려면 기업이 잘 조직된 환경관리 절차, 야생 동식물 및 동식물 보전 전담분야의 이행, 유기물 또는화학적 합성물질 사용 감소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More from this stream

Recomended